RealSunRISING

건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한 시민의 노력은? 본문

도시와 부동산/도시 이야기

건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한 시민의 노력은?

Sun Lee 2019. 9. 11. 14:30
반응형

서론. 시민이란 말 그대로 도시에 사는 사람이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. 시민은 도시의 구성원으로서 권리를 가져야 하고 의무를 다해야 할 것입니다. 최근 메르스로 시민의식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. 건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서는 사소한 것으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고 생각이 됩니다. 현대사회에서의 시민으로서의 자세를 생각해 보았습니다.

본론 . 시민은 자신의 문제에 뿐만 아니라 사회문제에도 적극적인 관심을 갖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봅니다. 도시는 작은 사회라고도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. 도시는 공동체 중심으로 움직여지기 때문입니다. 사회적인 문제를 생각해보고 나름대로의 해결방안을 찾아보는 자세도 필요하다고 봅니다. 그 만큼 도시, 사회에 대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것입니다. 의사소통의 자세와 소속감, 연대감을 갖는 자세도 필요다고 봅니다. 서로의 의견만 내놓기만 하고 서로의 의견을 소통하지 못한다면 문제들은 해결되지 못할 것입니다. 여기서의 감수해야 할 것이 나의 입장이 다르더라도 상대방의 의견을 수용할 수 있는 자세를 가져야 할 것입니다. 여기서의 공동체라는 연대의식을 가진다면 도시에 대한 책임의식도 더불어 나타날 것입니다. 메르스 사건을 보면 이런 연대의식이 좀 부족하지 않았나하는 생각이 듭니다.

. 최근 보면 다문화가정이 늘어가고 있는 추세입니다. 이에 따라서 도시 시민은 알맞은 자세를 가져야 한다고 봅니다. 다문화가정도 도시 시민의 일원으로서 받아들여야 한다고 생각이 됩니다. 이들에 대한 선입견을 갖게 된다면 일부는 반사회적인 성향을 갖게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기도 합니다. 이것이 현대 도시 시민으로서 감수해야 할 것입니다. 언제나 자신의 이익을 추구할 수는 없다는 것이 저의 생각입니다. 평택이 특히 다문화가정이 많기 때문에 더욱 관심이 가는 부분입니다.

결론. 정리해보자면 현대에 있어 도시 시민의 역할은 더 중요해졌습니다. 개인적인 이익을 추구 할 것이 아니라 연대감과 소속감을 갖고 도시, 사회적인 문제를 생각해보는 자세가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고 특히 다문화사회로 가는 시대이니 만큼이나 그것에 대한 시민 의식이 요구되어진다고 생각했습니다.

반응형
Comments